지난 포스터에서는

해상에서의 친환경의 바람과 그로 인한 규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터에서는

친환경 규제로 우리나라 LNG 선박이

주목받게 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NG 터미널 이미지 - 수입한 LNG 를 액화시키고 저장한 뒤 발전소나 가정에 공급해주는 곳

LNG 가 뭐예요?

먼저 LNG 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LNG란 천연가스를 -162도 이하로 냉각한 액화 천연가스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액체로 만든 천연가스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기존 벙커c유를 사용하던 것을 LNG로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LNG 연료를 왜 사용해야 해요?

첫 번째, 황산화물 배출량

친환경 규제로 인해 LNG 선박이 대세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LNG 연료는 황산화물 배출량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비용 절감

저번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것보다

LNG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조선업에 훈풍이 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것은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의 LNG 선박 건조 기술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1년 10월 기사를 참고하면

국내 조선 3사(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가

올해 수주 목표를 일제히 초과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 상황은 어떤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중국과 일본은 관련 기술 인력이 부족하고

건조 노하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현재 일본 선사들은 LNG 추진선과 운반선을 한국에 발주를 넣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나라 기술력이 더 뛰어나다고 인정한 셈입니다.

 

중국 조선사들은 선박 인도 시기를 못 맞추거나

저품질 선박을 인도하는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킨 경력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글로벌 선사들은

중국, 일본 선박 가격보다 더 비싸더라도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을 보고, 발주를 넣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제조 기술에 대해 알려주세요!

우리나라 조선사는 LNG 추진선의 높은 제조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핵심 기술은 바로 연료공급시스템(FGSS)에 있습니다.

 

LNG 연료를 적절히 기화시켜, 엔진으로 내보내야 하는데요

여기서 높은 기술력이 필요로 합니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각자 독자적으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LNG 운반선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LNG 추진선 말고도

LNG를 운반하는 'LNG 운반선'에 대한 수요도 함께 급증하였습니다.

이 LNG 운반선도 우리나라가 꽉 잡고 있는 상태인데요

 

LNG 운반선이란?

이름 그대로 LNG(액화 천연가스)를 수송하는 선박입니다.

 

LNG 운반선에는 '화물창'이라고 불리는 곳에 LNG를 보관하여 운반하게 됩니다.

이 화물창은 LNG를 영하 162도 이하로 보존해야 하고,

외부 및 내부 충격 등으로부터 안전해야 합니다.

 

만약 온도가 유지되지 못한다면,

액체가 기화돼서 폭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LNG 운반선에 달린 화물창 종류와 기술에

관한 추가적인 내용으로 만나 뵙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